본문 바로가기

금융정보

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총 정리

반응형

 

안녕하세요 블로그장 노미키입니다 :D

 

오늘은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 또는 취업 예정인 청년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는

'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'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은 흔히 중기청이라고도 불리며 정부에서 지원하는 상품으로

우리은행, 국민은행, 기업은행, 농협, 신한은행에서 취급을 하고 있으며,

다른 전세대출 상품에 비해서 연 1.2%라는 낮은 금리로 청년층에게 주거를 지원해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 

단, 혜택이 큰 만큼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(중기청)을 이용하기 위한 조건과 신청방법 등 전체적인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.

 

-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기본적인 신청 조건

 

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의 기본적인 신청 조건을 쉽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1. 만 19세 이상 ~ 만 34세 이하의 무주택자 (군 전역자는 복무일수만큼의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 가능)

2. 신청일을 기준으로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 재직자일 경우 가능함 (1개월 만근 급여 수령 필요)

3.. 연소득 3500만 원 이하, 부부합산 기준으로 연소득 5000만 원 이하

4. 대상 주택의 임차보증금이 2억 원 이하이고 85m2 이하의 주택이어야 함

(등기상 공동주택, 도시형 생활주택, 주거용 오피스텔 등)

 

또 대출기간은 최초 2년을 시작으로 최대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하며 최장 10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최대한도는 1억 원 이내이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목차에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-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100%와 80%의 차이점

 

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이용하려는 분들이 첫 번째로 가장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.

 

100% 대출과 80% 대출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가장 많이 찾아보시는데요.

가장 큰 차이점은 말 그대로 1억 원이라는 한도 내에서 100% 또는 80%를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.

 

우선 100%는 허그라고 부르는 '주택도시 보증 공사'라는 곳에서 보증을 하고 있으며,

80%'한국 주택금융공사'에서 보증을 하기 때문에 보증기관부터가 다릅니다.

 

중기청 100% = 주택도시 보증 공사에서 보증하며, 주택도시 보증 공사에서 보증하는 반환보증보험에 자동가입

중기청 80% =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하며, 한국 주택금융공사 전세 지킴 보증에 가입하거나

'감정평가'가 완료된 집의 경우 주택도시 보증 공사의 허그 반환보증보험에 가입 가능

 

이렇게 대출 한도부터 보증기관까지의 차이점이 있습니다.

 

두 번째로 궁금해하시는 부분은 바로 1억 원이 초과될 경우 대출한도가 어떻게 되는지일텐데요.

기본적으로 대출한도는 1억 원으로 정해져 있지만 선명한 차이점이 있습니다.

 

중기청 100%는 1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 1억 원까지 100% 대출한도가 발생하여

1억 500만 원이든 1억 1천만 원이든 1억까지 대출이 가능하므로 추가 금액만 있으면 된다고 볼 수 있지만

 

중기청 80%는 1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 1억 원까지 대출한도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.

예를 들어, 1억 2천만 원의 집을 계약하려고 할 때 간혹 2천만 원만 자금을 사용하면 된다고 생각하기도 하는데요.

1억 2천만 원의 80%를 계산했을 때 2천4백만 원의 실입주금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.

중기청 80%를 이용해서 1억 원의 대출한도를 발생시키려면 1억 2500만 원부터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.

 

 

-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100% 조건

 

대부분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이용하기 위해 부동산에 연락을 취해서 집을 알아보려고 하면

100%가 되는 집은 거의 없다고 하거나 있더라도 선택권이 없을 정도로 소수의 매물만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.

 

중기청 100%를 이용할 수 있는 집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'공동주택 가격'입니다.

이 공동주택 가격은 '공시지가'라고도 하며 매년 국토부에서 발표를 하는데요.

 

해당 주택의 발표된 금액에서 150% 내에 해당이 되어야 하며

또는 '실거래가' 기준으로 해당 전세 가격이 나와있는 경우에 중기청 100%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-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절차와 필요 서류

 

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 둘 다 신청이 가능합니다.

 

마음에 드는 집을 찾았다면 공인중개사를 통해 계약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구비한 후에 

온라인 신청은 '기금e든든' 어플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비대면 신청을 할 수 있고

오프라인 신청은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취급하는 기금 수탁 은행을 방문해서 서류 제출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 

오늘은 이렇게 무주택자인 청년에게 주거를 지원해주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
 

 

 

글 속에 숨은 TIP들은 잘 확인하셨나요?

 

좋아요와 구독하기 감사합니다.

오늘도 즐겁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:)

 

반응형

'금융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허그(HUG) 안심전세대출과 전세보증보험  (0) 2022.03.29